공연장에서 문화의 길을 묻다
한국 예술산업의 발전과 국민 행복을 위한 희망 메시 

저자 정창재 . 다할미디어 . 2014/05/15
페이지 331 . ISBN 9791195066384 . 판형 규격외 변형 . 도서관 소장 정
보 
국립중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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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정창재 전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이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 광주비엔날레 관리부장, 예향 광주광역시청 문화예술진흥 담당을 역임한 16년 동안 공연·시각예술 현장을 두루 섭렵하여 쌓아온 이론과 현장 경험을 토대로 세계 예술의 발전 양상과 세계 대표공연을 살펴보고,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한국 문화예술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였다.


저자소개

정창재 

저자 정창재는
 
1954년 10월 16일 전남 완도군 약산면 출생.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관장을 역임하였고, 광주광역시지방공무원 교육운영과장으
 
로 재직하면서 ‘예술시장경제 육성’을 주제로 강의를 했다.
 
2000년부터 (재)광주비엔날레 관리예산, 총무팀장과 관리부장을 지내며 제4회·제5
 
회·제7회 《광주비엔날레》와 제2회·제3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행사 개최에 참여
 
하였고, (재)광주비엔날레의 두 차례 파견근무를 전후해 8년 동안 광주광역시청 문화정책관실 문화예술과(문


화기반조성과)에서 문화예술진흥 담당 및 예술진흥 실무를 맡았다.
 
현재는 40여 년간 몸담은 공직을 떠나는 시점에 이르렀지만, 1974년 4월 일반 행정직 공무원으로 공직을 시작


하여 퇴직하는 지금까지 줄곧 한국 예술발전을 위해 노력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수상경력으로는 근정포장(2003년), 광주MBC희망대상(2006) 등이 있으며, 한국방송통신대학 행정학과를 졸

업하고, 2005년 동신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에서 문화산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목차

프롤로그|한국 예술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생각한다
 
PART 1 인류가 창조한 예술의 도착점
 
예술창조력과 예술시장경제
왜 예술창조력, 예술시장경제인가
 
종합공연예술의 과거와 현재
서양음악의 두 축, 교향곡과 오페라
세계의 현대음악과 한국의 윤이상
종합예술 오페라의 신비와 상업공연장의 탄생
음악과 발레
뮤지컬 공연장의 즐거움
뮤지컬과 오페라
희대의 꾼 플로렌츠 지그펠트와 뉴욕 뮤지컬
통일성 있는 뮤지컬의 탄생과 발전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3대 공연
공연예술의 생산자와 소비자
세계 3대 종합공연예술의 특징
라스베가스 태양의 서커스에서 제작한 「카 쇼KA Show」와 「오 쇼O Show」
뮤지컬
중국의 수중종합예술 「인상시리즈」
 
예술은 인간의 정신세계와 통하는 매체
인간의 정신세계와 음악
음악의 미의 원리
마음의 정화
뇌와 인간의 정신세계
뇌의 알파파에 필요한 음악
아이의 IQㆍEQ를 높이는 교육
 
PART 2 공연장은 예술창조와 삶의 터전
 
공연장(극장)의 역사
한국 공연장의 역사와 공연장 1,000개 시대
연극과 야외 원형극장(고대 그리스, 로마)
르네상스와 실내 상설극장(이탈리아)
오페라와 상업극장(이탈리아)
 
우리 공연장의 발전을 위한 롤모델
공연장이 곧 작품인 시대
세계의 공연장 집적산업(공연장 클러스터)
세계가 부러워하는 한국의 대학로 기행
대학로 정신은 도산 안창호의 ‘청춘’과 연극의 ‘시대정신’
 
PART 3 새로운 20년, 길 닦기 프로젝트
 
이상한 관장이 되다
예향의 공연장 CEO로 임명되다
역사의 전환점
아침 6시 30분에 출근하는 이상한 관장
개관 20주년 기념사업
무대야, 제발 좀 올라와 다오!
왜 개관 20주년 기념사업인가
 
리노베이션 추진을 도와준 멘토와의 인연
멘토를 만나게 해준 광주비엔날레
이미지 쇄신을 위한 제문헌( ??? 건립
‘빈자n ??미학’ 건축가 승효상
공연장 발전전략 기획자 남정숙
서둘지 마세요, 중장기 발전 전략이 최우선이에요!
 
마스터 플랜Master Plan 후 시골집 화장실 고치셔!
격에 맞이 않는 테이블 위 과제
중장기 마스터플랜 용역을 제안합시다
예술의 전당 비타민 스테이션Vitamin Station이 모델
 
예술의전당 비타민 스테이션 기행
예술의전당 ‘다리 놓기’의 승리
 
16개월 만에 얻어낸 두개의 리노베이션 용역
비판기사도 좋은 경영자료
예산 심의확정까지 기나긴 여정
지금부터 개관 30주년 기념사업 준비
 
PART 4 공연장 혁신 프로젝트
 
혁신마인드를 가져라
7년간 중단된 분수대 가동에 모터를 구입할까, 수리할까?
홍보수단을 모두 활용해라
 
관객을 감동시켜라
관객과 시민의 거실, 공연장 로비를 살려라
고가의 입장료 시대, 관객을 기쁘게 해라
 
신명나는 공연장을 만들어라
무대직원의 사기를 올려라
공연장 음향을 자주 체크해라
 
예술창작 발전소를 일으켜 세워라
브랜드를 만들어 부가가치 창출과 예술을 발전시켜라
국·공립 예술단의 중장기 발전전략을 만들어라
 
건강하고 행복한 시민센터가 필요하다
아카데미의 확대실시로 건강한 시민을 육성하자
후원회를 만들고 자립기반 터를 닦자
문화공원 조성으로 시민과 친숙해져라
 
역사가 돈! 잘 기록하고 관리하자
공연장 역사를 기록하고 아카이브를 구축하자
 
에필로그|예술시장경제 육성과 공연장이 길이다
 
미주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예술경영(행정) 전문가가 말하는
한국 예술산업의 발전 방안과 생생한 예술 현장이야기
 
한국 예술산업의 발전과 국민 행복을 위한 희망 메시지
 

정창재 전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이 한국 예술산업의 발전과 예술로 국민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자신의 소망을 담아 책을 펴냈다.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 광주비엔날레 관리부장, 예향 광주광역시청 문화예술진흥 담당을 역임한 16년 동안 공연·시각예술 현장을 두루 섭렵하여 쌓아온 이론과 현장 경험을 토대로 세계 예술의 발전 양상과 세계 대표공연을 살펴보고,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한국 문화예술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였다.
 
예술시장경제 육성과 공연장이 길이다! 
저자는 예술의 두 가지 기능을 이야기한다. 첫째는 산업적인 기능이고, 둘째는 예술의 순수기능인 예술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그는 뛰어난 통찰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공연으로 미국의 《카 쇼KA Show》, 《오 쇼O Show》, 중국의 《인상시리즈》를 분석하였다. 여기에는 독자에게 시사하는 저자 만의 메시지가 있다.
다음은 예술과 인간의 정신세계와의 관계다. 우리나라가 경제대국의 반열에 올랐지만, OECD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고 삶의 만족도가 낮은 이유를 조기 예술교육의 부재에서 찾고 있다. 국민 행복과 건전한 시민 육성을 위해 우리가 그동안 등한시 했던 예술교육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세계의 대표적인 공연들을 비롯한 예술 선진국의 노하우를 토대로 수준 높은 작품의 제작과 공연, 공연 관리, 공연장 건축, 관객 유치, 예산의 집행 과정 등 점차 진화하는 예술경영 분야를 개괄하여 쉽고 현장감 있게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문화예술회관 관장으로서 현장을 종횡무진하며 겪은 수많은 이야기들, 당시의 여건, 긴박한 무대의 뒷모습, 무대 뒤에서 묵묵히 애쓰는 사람들, 관장인 저자가 ‘무대야, 제발 올라와 다오!’라고 가슴조리는 모습 등 땀 내음 가득한 현장의 풍경들을 생생하고 진솔하게 담았다.
 
공연장 혁신 프로젝트를 제시하다 
우리의 공연장 역사는 이제 겨우 60년으로 40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유럽에 비해 아직 한계와 보완점이 많다. 저자는 특히 마지막 장 《공연장 혁신 프로젝트》에서 ‘관객을 감동시켜라’, ‘신명나는 공연장을 만들어라’, ‘역사가 돈! 잘 기록하고 관리하자’ 등 예술경영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원칙들과 자신의 경험에서 근거한 사례를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저자의 연구·답사의 결과와 공연장 CEO로서의 현장 경험 및 실무 사례 등 이론에 실무를 접목함으로써, 예술분야 종사자들과 예술경영(행정)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생생하고 친절한 예술경영(행정) 입문서가 될 것이다.


책속으로

나는 뮤지컬을 포함해 지구상에서 가장 진보한 종합공연예술은 라스베가스의 「카 쇼KA Show」·「오 쇼O Show」·중국의 「인상시리즈」라고 생각한다. 이중 「카 쇼」와 「오 쇼」는 캐나다 태양의 서커스사가 기획을 하고 미국이 자본을 들여 만든 작품이다. 공연도 세계적인 공연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첨단산업에서는 우리 기업이 세계를 주도하지만 예술산업에서는 너무도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22p

뮤지컬 공연이 있는 주간은 문화예술회관이 떠들썩해진다. 공연 2~3일 전 대형 8톤 차량 7~8대, 많게는 10여 대의 공연장비 차량이 줄을 이어 무대 뒤 광장에 들어서면 무대설치가 시작된다. 이 작업은 짧은 기간 내에 해내야 한다. 공연장 이용률을 높이고 공연단 경비경감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우리 감독들과 공연단 스텝들은 뜬눈으로 며칠간 밤샘을 하기 마련이다.

공연장 주변과 광장은 관람객들로 넘쳐나고 청경(청원경찰)들은 차량정리에 정신이 없다. 주변 식당가도 사람들로 넘쳐나 분주하기는 마찬가지다. 관장도 긴장하고 관람객 반응과 불편이 없는지, 무대 장비는 이상이 없는지, 공연 후 사고 없이 모두 귀가했는지 등을 확인한 후에야 비로소 마음을 놓게 된다. 마지막 무대 철거도 밤
샘을 해야 한다. 이런 작업들이 수없이 반복되지만 공연장은 특유의 역동성과 다양한 스토리가 있어 즐거운 곳이다. 50p

대중음악에서 싸이를 비롯한 아이돌 그룹들이 세계를 누비며 우리국민의 우수성을 나타내고 있지만 너무 늦은 감이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경제규모만큼 공연기반이 따라가지 못하고 취약하다는 의미다. 공연기반이라면 공연자, 공연시설(공연장), 공연기획사 등 공연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주체들이다. 공연예술 행위(공연)와 공연장, 공연기획은 불가분의 관계로 동전의 양면과 같다. 이것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고루 발전해야 하나 그렇지 못했다는 얘기다. 217p

국가나 사회의 공연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연시장이 튼튼해야 한다. 즉 공급자인 공연 기획·제작자(또는 중간 공급자)가 좋은 공연을 공급하여 소비자인 관객이 자꾸 늘어나야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최소한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현상유지가 되는 것이다. 공연제작자는 민간기업 · 제작사, 공급사, 극장 등 · 과 공공분야 · 국·공립 공연장, 국·공립 예술단 등·도 포함시킬 수 있으나 공공분야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해야 하고 민간기업과 같이 투자에 자유롭지 못할 수 있다(기본 자산이 있고 설립목적에 합치하는 경우는 그렇지 않음). 결론적으로 민간 공연기업이 강해야 한다는 것이다. 293p ---p.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