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예술경영(행정) 전문가가 말하는
한국 예술산업의 발전 방안과 생생한 예술 현장이야기
한국 예술산업의 발전과 국민 행복을 위한 희망 메시지
정창재 전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이 한국 예술산업의 발전과 예술로 국민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자신의 소망을 담아 책을 펴냈다.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 광주비엔날레 관리부장, 예향 광주광역시청 문화예술진흥 담당을 역임한 16년 동안 공연·시각예술 현장을 두루 섭렵하여 쌓아온 이론과 현장 경험을 토대로 세계 예술의 발전 양상과 세계 대표공연을 살펴보고,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한국 문화예술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였다.
예술시장경제 육성과 공연장이 길이다!
저자는 예술의 두 가지 기능을 이야기한다. 첫째는 산업적인 기능이고, 둘째는 예술의 순수기능인 예술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그는 뛰어난 통찰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공연으로 미국의 《카 쇼KA Show》, 《오 쇼O Show》, 중국의 《인상시리즈》를 분석하였다. 여기에는 독자에게 시사하는 저자 만의 메시지가 있다.
다음은 예술과 인간의 정신세계와의 관계다. 우리나라가 경제대국의 반열에 올랐지만, OECD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고 삶의 만족도가 낮은 이유를 조기 예술교육의 부재에서 찾고 있다. 국민 행복과 건전한 시민 육성을 위해 우리가 그동안 등한시 했던 예술교육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세계의 대표적인 공연들을 비롯한 예술 선진국의 노하우를 토대로 수준 높은 작품의 제작과 공연, 공연 관리, 공연장 건축, 관객 유치, 예산의 집행 과정 등 점차 진화하는 예술경영 분야를 개괄하여 쉽고 현장감 있게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문화예술회관 관장으로서 현장을 종횡무진하며 겪은 수많은 이야기들, 당시의 여건, 긴박한 무대의 뒷모습, 무대 뒤에서 묵묵히 애쓰는 사람들, 관장인 저자가 ‘무대야, 제발 올라와 다오!’라고 가슴조리는 모습 등 땀 내음 가득한 현장의 풍경들을 생생하고 진솔하게 담았다.
공연장 혁신 프로젝트를 제시하다
우리의 공연장 역사는 이제 겨우 60년으로 40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유럽에 비해 아직 한계와 보완점이 많다. 저자는 특히 마지막 장 《공연장 혁신 프로젝트》에서 ‘관객을 감동시켜라’, ‘신명나는 공연장을 만들어라’, ‘역사가 돈! 잘 기록하고 관리하자’ 등 예술경영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원칙들과 자신의 경험에서 근거한 사례를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저자의 연구·답사의 결과와 공연장 CEO로서의 현장 경험 및 실무 사례 등 이론에 실무를 접목함으로써, 예술분야 종사자들과 예술경영(행정)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생생하고 친절한 예술경영(행정) 입문서가 될 것이다.